노후 아파트누수공사, 누수탐지비용 알아보기 및 윗집누수 보상문제까지(실제 경험담 1편)
살다 보면 일상생활에서 생기는 예기치 못한 사고들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처음 아파트 누수로 인해 누수탐지 비용부터 누수공사 보상 문제까지 안 찾아본 게 없는 것 같습니다. 저희가 위층이고 아래층 주방 천장에 물이 스며들어 번지는 상태였습니다.
내용이 길지만 결론적으로 누수 공사는 마무리 잘되었고 다행히 비용 문제도 깔끔하게 처리되었습니다. 이번 기회에 차분히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서 제 경험담과 함께 자세한 내용을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누수탐지비용 및 보상문제 목차
1.노후된 아파트 아래층 누수 발생
2.불확실한 누수 원인 제공에 대하여
3.누수공사의 책임
4.누수가 발생한 장소와 손해배상 주체
5.아파트의 공용부분이란?
6.누수탐지비용 알아보기
저도 처음 겪어본 일이라 이걸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 정말 당황스럽고 뭐부터 알아보고 누구한테 얘기해야 할지 난감했습니다. 제 경험담으로 조금이나 누수피해를 보신 분도 피해보상을 해줘야 하는 분도 도움이 되길 바라봅니다.
노후된 아파트 아래층 누수 발생
저희 집은 21년 정도 된 노후된 아파트이고, 여기서 10년 정도 살았습니다. 2월 중순쯤에 관리사무소 직원분이 벨을 눌러서 나가보니 아래층 거실 천장에 누수가 시작되었다고 민원을 넣어서 바로 위층인 저희 집으로 확인을 오셨습니다. 문제는 제가 없던 토요일에 저희 집에 방문을 하게 되면서부터입니다. 일단 저희 남편만 있을 때 오셔서 이런저런 점검을 하고 테스트도 하고 남편한테 저희 집에서 누수가 되는 게 아니다라며 옆집으로 가서 확인하겠다고 했습니다. 신랑도 별 문제가 없다고 하니 저한테는 말을 하지 않고 그 주는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신랑이 없는 날 B팀 관리사무소 직원분이 오셨습니다.
저는 이전에 신랑이 말을 안 해서 A팀 관리사무소 직원분들이 왔다 간 걸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B팀 관리사무소 직원분들은 아래층 누수 건으로 왔다고 했고 그렇게 점검을 시작하셨습니다. B팀 관리사무소 직원분은 아무래도 이 집에서 새는 것 같은데 확실하게 어디서 새는지 알 수는 없고, 수도 계량기를 보면 별 침이 돌아가는 게 어디서 물이 새는 것은 같기는 하다고 하셨습니다. 당혹스러웠지만 아래층이 피해를 보고 있을 수 있으니 일단 알겠다고 하고 신랑과 상의하고 연락한다고 했습니다.
불확실한 누수 원인 제공에 대하여
남편에게 이러한 상황을 알리니 남편은 무슨 소리인지 저번에 왔을 때는 우리 집이 아니라고 얘기해놓고, 왜 또 이제와서 우리 집에서 누수가 되는 것 같다는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 했습니다. 그제야 저희 집 방문이 오늘이 처음이 아니란 사실을 알았고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했습니다. 알고 보니 관리사무소 직원분들이 격주로 A팀 B팀으로 나뉘어서 현장업무를 보고 계셨던 것이죠. 결국 A팀 직원분들은 제가 없는 토요일에 와서 누수가 되는지 확인을 하고 신랑한테 이상이 없다고 말을 했고, 누수가 아니라고 하니 신랑도 저한테 말을 안 하고 넘긴 상태였던 것입니다. B팀 직원분들도 A팀이 방문했다는 것을 모르고 격주 근무다 보니 아래층에서 민원을 제가 집에 있던 날 처음 방문으로 오게 되어서 사소한 오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러니까 우리집이 아닐 수도 있겠네?라는 의심이 들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사실 저는 확실히 우리 집에서 새는 건지 확인을 하고 싶었습니다. 그게 정확하다면 비용을 들여서 제대로 고치고, 아래층도 피해가 더 커지지 않게 빠른 해결을 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관리사무소에서 A팀은 우리 집에서 누수가 되는것이 아니다, B팀은 의심은 되나 확실히 말해줄 수 없다고 하니 정말 답답할 노릇이었습니다. 확실히 말을 해줄 수 없는 이유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새고 있기 때문이고, 누수탐지 비용 등 누수가 아닐 경우 책임을 지는 것이 애매하기 때문이었습니다. 확실히 우리 집에서 쇤다고 해주면 조치를 취할 텐데 아닐 수도 있고 맞을 수도 있다고 하니 누수탐지를 통해 확실히 새는 게 맞는지 저희가 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누수공사의 책임을 묻기 위해서는
원인 제공한 부분을 정확히 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위층 집에 사는 사람이 그 집의 주인이면 집주인이 모든 책임을 지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만약 위층 집에 사는 사람이 임차인이고 임차인의 잘못으로 누수가 생했다면 임차인이 손해배상을 하되, 향후에 발생할 손해를 막기 위한 누수공사는 집주인인 임대인에게 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임차인에게 아무 잘못이 없는 경우 당연히 집주인 손해를 배상하고 누수공사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원인 제공자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피해 보상과 관련한 다툼은 흔히 발생하는 일이 라고 합니다. 아파트 누수 피해의 경우 관리사무소와 집주인, 임차인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피해 보상 문제를 좀 더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대처해야 하기 때문에 골치가 아픈 게 사실입니다.
누수가 발생한 곳에 따라
손해배상 주체가 달라질 수 있다.
누수피해를 보고 있는 아래층 입장에서는 굉장히 답답하고 빨리 해결해 줬으면 하는 마음이 들 것 같았습니다. 만약 우리가 원인제공자라면 하루라도 빨리 공사하고 아래층에 피해가 더 가지 않게 해 주는 것이 맞다는 게 제 생각이었지만 관리사무소의 불확실한 답변 때문에 고민이 된 건 사실입니다. 우리 집이 아닐 수도 있지만 맞을 수도 있다....라는 말이 고민을 하게 만든 것 같습니다. 그냥 당신 집 어디서 새는 게 맞아!라고 하면 당장 공사를 시작할 텐데 말이죠.
아파트 공용부분이란?
전유부분 외의 건물 부분을 말합니다. 건물 외벽이나 복도에 설치한 급수전 파이프(수도 계량기까지)또는 건물을 관통해 설치한 급수전파이프(수도 계량기까지)또는 건물을 관통하여 설치한 급수 파이프 그리고 엘리베이터를 통한 누수의 경우에는 공용 부분에서 발생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아파트 전유부분이란?
위층 난방 배관 훼손, 위층 보일러 파이프 훼손, 위층 화장실이나 베란다 방수층 부실로 생긴 누수는 전유 부분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래층 천장누수
그리고 누수탐지비용 알아보기
아파트 누수에 있어서 공용 부분과 전유 부분을 구분조차 못하는 저에게 이번 누수로 인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단 아래층 주방 천장 누수는 제가 전문가는 아니다 보니 어느 파이프의(공용 부분 또는 전유 부분)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었습니다. 관리사무소의 불확실한 답변만 들었지만 결국 저희는 누수탐지를 결정합니다.
만약에 누수탐지로 저희 집에서 쇠는 것이 확실히 밝혀지면 원인 제공자로서 최대한 피해를 줄여주고 빨리 원인을 찾아 누수공사를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만약 저희 집이 아닐 경우 이 비용 처리는 아래층에서 같이 5:5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전달했습니다. 예민한 부분이라 조심스럽게 부탁을 했고, 우리 집에서 누수가 되는 게 확실히 맞다면 모든 공사비용과 누수탐지 비용 및 아래층 도배 등 피해보상을 해주기로 했습니다.
누수탐지 비용을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 이곳저곳으로 알아보고 문의해봤습니다. 일단 비용은 가게마다 다르지만 보통 30만 원대였습니다. 마루 천장 누수가 일어났다면 45만원대까지 말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정말 누수탐지 비용 생각하면 쉽게 결정이 안 되는 일입니다. 우리 집이 아니라면? 이비용만 날아가는 꼴이죠. 당연히 부담되는 누수탐지 비용입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누수탐지를 해야 한다면 누수의 원인을 확실히 하고 비용 부분도 확실히 어느 쪽에서 부담을 할 건지 정확히 하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비용은 알아봤고, 관리사무소에 연락을 해서 저희 집에 확인하러 오셨던 직원분과 통화를 했습니다. 누수탐지 비용이 이렇게 나온다고 말을 했고, 아래층에 전달해 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아래층 분들은 일단 그럼 일주일만 더 지켜보고 결정하겠다고 했습니다. 아직은 스며든 게 크지 않은 상태이니 몇 주만 더 보자고 했습니다. 좀 더 부위가 넓어지고 축축하게 물기가 떨어지면 전등 부분이라 위험하니 그때 결정을 하기 했습니다.
저는 기다리는 동안 누수탐지 비용과 시공해줄 업체 등 알아봤습니다. 정말 이런 일은 신경도 많이 쓰이지만 무엇보다 아는 게 없으니 알아보는 게 더 힘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보류 상태로 2주 정도 흘렀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아래층에 다녀와보니 2주 전 보다 굉장히 넓게 물기가 주방 천장에 스며들었다고 확인해주셨습니다. 일단 그러면 혹시 관리사무소에서 아는 업체가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제가 알아본 곳은 비용도 너무 다 다르고 모르는 곳이라 아는 업체가 있다면 소개를 해주면 좋겠다고 했지만 관리사무소 직원분도 아는 곳은 없다고 했고, 만약에 이런 부분은 잘못 소개하면 책임 소지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아는 곳을 소개하기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관리사무소 직원분이 현관을 나서며 "여기 23층도 지금 누수공사 중인데 한번 물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라고 하셨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 앞이 캄캄했는데 그나마 다행이다 싶어서 23층에 올라갔습니다. 23층에 사는 분은 월요일부터 누수공사를 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업체 전화번호도 공유해주셨습니다. 전화 번화를 받아 들고 일단 집으로 와서 업체 사장님 통화했습니다. 월요일 23층 공사하러 오면서 저희 집에 일단 한번 들러보겠다고 하셨습니다.
저는 아래층에 이 상황을 설명하려고 들렸습니다. 계속 관리사무소를 중간에 두고 이야기한다는 것이 불편하기도 하고 원만한 해결을 위해서 직접 아래층 사는 분들과 이야기를 직접 하는 게 좋을 것 같았습니다. 월요일 누수 업체 사장님이 들리면 아래층 물 새는 위치도 확인해야 하니 말이죠.
그렇게 월요일 저희 집에 잠시 들려주셨습니다. 그리고 아래층에 들려서 물새는 부분도 확인하고 다시 저희 집에 올라와서 싱크대에서 새는 것인지 확인해주셨습니다. 배수관에 문제가 있으면 그 부분을 손봐주면 될 것 같다고 했지만 싱크대 부분에서 물이 새는 것은 확인이 되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일단 누수탐지를 해보는 것을 추천하셨고 누수탐지는 또 다른 업체에서 한다고 연락처를 남겨주셨습니다. 감사하게도 출장비도 안 받으시고 23층 시공 때문에 올라가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다시 소개해주신 업체와 통화를 했습니다. 누수 탐지는 다른 업체가 하는 모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