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기초 2. 화면구성 feat.자동저장 및 자동복구 설정방법까지
포토샵 작업 영역의 화면 구성과, 시스템이 다운되거나 저장을 못하고 포토샵을 종료되어도 자동으로 저장하는 방법, 자동 복구 설정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의 화면 구성은 맥이나, 윈도우 버전 모두 동일하지만, 운영 시스템의 화면 일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으로 저장하고 복구가 되는 기능은 포토샵 CS6부터 추가되었습니다.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포토샵 화면구성 및 자동복구 목차
1.포토샵 작업영역 화면구성
2.자동저장 및 자동복구 설정방법
포토샵의 작업 영역은 화면의 위의 메뉴바 그아래에 Option바, 화면 좌우의 Tools 패널과 여러 가지 패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와서 보이는 방식은 탭 형식으로 일반적으로 열리지만 이 또한 Preferance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추후 그 부분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 화면 구성의 경우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과 비슷하기 때문에 포토샵의 기능과 사용방법을 알게 되면 다른 프로그램도 크게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작업영역 화면구성
- 메뉴 표시줄: 포토샵 프로그램의 모든 기능에 관련된 명령어가 들어있습니다.
- 옵션 바: 툴박스에서 선택한 툴의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한 툴이 가지고 있는 옵션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Tools 패널: 포토샵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 도구들을 모아 놓은 곳으로 사용하는 툴을 직접 클릭하여 선택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파일 이름 탭: 현재 불러온 파일의 이름과 확대 비율, 색상 모드를 보여줍니다. 각 탭을 클릭하면 바로 다른 이미지가 선택됩니다.
- 캔버스: 작업하여는 이미지 또는 작업 중인 이미지를 표시하는 창으로 작업 중인 이미지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상태 표시줄: 현재 선택된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보고, 화면 확대 비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가지 패널: 작업에 필요한 자세한 옵션을 팔레트 형태로 표시합니다. Window 메뉴에서 각 패널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 포토샵의 작업화면을 살펴봤습니다. 이제 CS6부터 추가된 자동 저장 및 자동복구 설정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정 후에는 대용량 파일을 저장하면서 작업을 계속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저장 및 자동복구 설정방법
[Edit메뉴]-[Preferance]-[File Handling]을 선택합니다.
Automatically Save Recovery Information Every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지정한 시간 간격으로 파일을 자동 백업할 수 있습니다. 5 Minutes / 10 Minutes / 15 Minutes / 30 Minutes / 1 Hour
*Save As to Original Folder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시 원본 파일이 있는 폴더를 기본 폴더로 지정
*Save in Background : 파일 저장 중에도 계속 작업할 수 있도록 설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