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기초 3-2. 합성의 기본이 되는 레이어의 블랜딩 모드 (Blending mode)
합성의 기본이 되는 레이어 블랜딩 모드(Blending mode)는 포토샵 기초 레이어의 기능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블랜딩 모드(Blending mode)는 선택된 레이어와 아래에 있는 레이어의 이미지를 합성하는 명령어입니다. 여러 가지 독특한 색상으로 이미지를 조절할 수 있으며 각각의 레이어마다 별도로 적용할 수 있어 특별한 합성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포토샵 블랜딩 모드
1.포토샵 블랜딩 모드(Blending mode)
2.블랜딩 모드(Lighten) 합성해보기
3.블랜딩 모드(Overlay)합성해보기
포토샵 블랜딩 모드 (Blending mode)
◎불투명하게 표현되는 블랜딩 모드
- Normal: 위에 있는 레이어의 이미지로 나타나며 아래 있는 이미지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Dissolve: 위에 있는 레이어의 이미지를 분해해 이미지에 마치 모래를 뿌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납니다.
◎ 어둡게 합성하기
- Darken: 두 개의 레이어 이미지에 있는 색 중에서 밝은 부분은 투과시키고 어두운 부분만 섞어서 원본보다 이미지가 어둡게 표현됩니다. 이미지의 외곽선이 따지면서 고풍스러운 분위기가 납니다.
- Multiply: 밝은 부분일수록 어둡게 혼합되어 [Darken]과 비슷하지만 색상이 채도는 훨씬 떨어져 [Multiply]가 더 어둡게 적용됩니다. 이미지가 어두워지면서 신비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 Color burn: 합성된 레이어 중에서 위쪽 레이어의 색상을 강하게 표현하면서 어둡게 혼합됩니다. [Multiply] 모드보다 집중적인 곳들이 확 밝아지며 마찬가지로 신비한 느낌을 줍니다.
- Linear burn: 합성된 레이어 중에서 위쪽 레이어의 색상을 강하게 표현하면서 어둡게 혼합됩니다. [color burn]에 비해 이미지 색상 경계가 뚜렷합니다.
- Darker Color: 색상이 있는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을 어둡게 만듭니다.
◎ 밝게 합성하기
- Lighten: 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은 투과되고 밝은 부분이 혼합되어 밝게 표현됩니다.
- Screen: 두 이미지의 밝은 부분이 병합되어 밝기가 두 배로 밝아집니다. [Liqhten] 모드보다 더욱더 밝아지며 훨씬 멋있는 느낌을 주고 화사한 보정이 됩니다. L Color Dodge: 아래의 레이어 색상과 혼합되는 과정에서 색상이 밝아지며 채도가 높아져 이미지가 레이어 색을 반사시키는 것과 같은 효과입니다.
- Linear Dodge(Add): 전체적으로 밝게 합성되며 [Color Dodge]보다 색상에 대한 대비가 떨어진다.
- Light Color: 컬러가 있는 부분을 밝게 만듭니다.
◎겹쳐지게 합성하기
- Overlay: [Multiply] 모드와 [Screen] 모두의 중간 단계 모드로서 [Multiply]와 [Screen]이 합쳐진 형태입니다. 밝은 부분은 더욱 밝아지고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두워지는데 색상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 soft Liqht: 합성 원리는 [Overlay] 모드와 비슷합니다. 색의 명도가 회색 50%보다 밝으면 대비가 강해집니다.
- Hard Light: 합성 원리는 [Soft Light]와 비슷하지만 전반적인 이미지 대비가 강해서 화사하고 밝아집니다.
- Vivid Light: 명도가 회색 50%보다 밝으면 밝게 합성되어, 회색 50%보다 어두우면 어두운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Hard Light]보다 훨씬 밝아져 극도의 화사함을 자랑합니다.
- Linear Light: [vivid Light] 모드와 비슷하지만 색상의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강한 느낌의 이미지가 됩니다.
- Pin Light: 두 개의 레이어 중 채도가 높은 쪽으로 혼합됩니다. 이미지가 밝음을 잃고, 어두워지며 칙칙한 느낌이 납니다.
- Hard Mix: 두 개의 이미지를 강한 색으로 섞는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합성하기
- Difference: 위에 있는 레이어의 어두운 색은 색상을 반전시키고 밝은 색은 보색으로 반전합니다. 이미지가 검정으로 변하나, 이것을 응용해 멋진 호러 느낌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 Exclusion: [Difference] 모드와 비슷하지만 색상의 반전이 약하게 표현됩니다.
- Hue: 아래쪽 레이어의 명도와 채도만 합성이 되고 위쪽 레이어에서는 색이 합성됩니다. 변화가 없는 것 같지만 이미지가 깨끗해집니다.
- Saturation: 아래쪽 레이어의 색상과 명도만 합성이 되고 위쪽 레이어의 명도만 합성됩니다.
- Color: 위쪽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가 혼합됩니다. 아래쪽 레이어의 명도만 합성됩니다.
- Luminosity: [Color] 모드와 반대로 위 레이어의 명도만 혼합됩니다. 아래 레이어의 색상과 채도만 합성됩니다.
블랜딩 모드(Lighten) 합성해보기
포토샵으로 이미지를 합성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이번엔 위에서 소개한 블랜딩 모드(Blending mode)로 쉽고 간단하게 합성을 해보도로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블랜딩 모드를 이해하기 위한 예시로 설명은 간단하게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추후에 포토샵 기초의 글이 마무리되면 본격적으로 포토샵 쉽게 배우는 방법으로 합성하는 부분도 좀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합성을 하고 싶은 이미지 2개를 준비합니다.
블랜딩 모드 중에 Lighten(이미지의 어두운 부분은 투과되고 밝은 부분이 혼합되어 밝게 표현됩니다.)로 적용하여 합성하였습니다. 레이어의 순서는 블랜딩 모드를 적용할 이미지를 위로 올려줍니다.
위로 올라가 있는 이미지 Layer 2를 선택한 후에 블랜딩 모드에서 Lighten를 적용합니다.
Lighten를 적용한 합성이 완료된 이미지입니다. 캘리그래피까지 넣어주니 좀 더 완성도 높은 감성 이미지로 완성되었습니다.
블랜딩 모드(Overlay)합성해보기
블랜딩 모드 중에 Overlay([Multiply] 모드와 [Screen] 모두의 중간 단계 모드로서 [Multiply]와 [Screen]이 합쳐진 형태입니다. 밝은 부분은 더욱 밝아지고 어두운 부분은 더욱 어두워지는데 색상마다 조금씩 다릅니다.)로 적용하여 합성하였습니다. 합성할 이미지 2개를 준비합니다.
우선 합성할 이미지를 비슷한 색상으로 만들기 위해 이미지를 회색으로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Layer 1의 이미지를 회색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Layer 2 눈 아이콘은 꺼줍니다. Layer 1은 클릭하여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포토샵 상단 메뉴바에서 Image를 클릭-Adjustments-Black&White를 선택합니다.
수치 값을 조절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측 레이어에서 Layer 2가 아래로 회색으로 색상을 조절한 Layer 1 위치를 위로 변경합니다.
Layer 1을 선택한 후 블랜딩 모드 Overlay 적용합니다.
블랜딩 모드 적용 후 바다와 숲의 합성 부분이 경계선을 툴박스에 있는 지우개 툴로 지워줍니다. Layer 1을 확대해서 보면 지우개로 지운 부분의 이미지가 투명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툴박스의 문자 툴을 이용하여 문자를 입력합니다.
신비로운 분위기를 내는 이미지 합성이 완성되었습니다.
이렇게 한 번만 블랜딩 모드(Blending mode)로 합성을 해보면 어렵지 않게 응용해서 쉽게 간단한 합성이 가능합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미지 사이즈와, 캔버스 사이즈 조절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