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설정 블로그 초기에 기본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다면 무엇부터 설정 해 야할지, 블로그 초기에 기본 세팅은 무엇인지 어렵게 느껴집니다. 티스토리를 가입하고 스킨을 선택하는 것 까지 마치셨다면 글은 하나 정도 올려보시고 바로 해줘야 할 게 있습니다.
가장 먼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 구글 서치 콘솔에도 사이트 등록을 해주면 됩니다. (순서는 상관없습니다. 구글을 먼저 등록하셔도 됩니다. 저는 같은 날 네이버와 구글에 블로그를 등록했습니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록 목차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로그인
- 사이트 추가
- 사이트 정보입력
- 사이트 소유확인
- 소유확인 마무리
내가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검색로봇이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찾을 수 있도록 수집 요청과 소유를 하면, 내 블로그의 수집과 색인 현황을 볼 수 있게 돕니다. 또한 수집시 문제가 있었던 오류 페이지들에 대한 정보까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로그인
네이버 ID만 있으면 회원 가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사이트 추가 클릭
로그인 후 첫 페이지에 사이트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사이트 정보입력
사이트 정보 입력 페이지에 등록할 사이트의 프로토콜을 선택합니다. (내 사이트의 주소 앞에 위치하는 http://,https://를 프로토콜이라 부릅니다. ) 내 사이트 주소에 따라 선택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프로토콜을 제외한 나머지 주소를 입력합니다.
※ 주소는 'URL' 호스트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즉, http:// 또는 https://로 시작해서 co.kr, com 등으로 끝나는 주소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사이트 소유 확인
사이트 소유확인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간단하게 할 수 있는 HTML 태그로 선택합니다. HTML 태그를 클릭해주세요. <mata name=""/>메타태그 전체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로그인 후 [설정]-[스킨편집]-[html편집]에서 <head>와 </head>사이에 복사한 태그를 붙여 넣습니다.
5.소유확인 마무리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다시 돌아오면 소유확인이 되었다는 안내 문구가 나옵니다. '확인'버튼을 눌러 소유 확인을 완료합니다. 연동 사이트 목록을 보면 내 블로그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소유확인이 필요한 이유
소유확인은 웹마스터도구에 추가한 사이트가 직접 소유한 사이트임을 증명하는 과정입니다. 웹마스터도구에서 제공하는 수집, 삭제 요청 등의 기능은 검색결과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소유자만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이 됩니다. 또한 사이트 소유확인이 되어야만 수집, 노출 현황 및 페이지 최적화 여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소유확인 필요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활용범위
사이트 웹표준 진단과 최적화를 위한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가 등록되었다면 이제는 간단한 체크부터 검색 반영 또는 제외를 위한 모니터링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다른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링크한 현황도 확인할 수 있어서 내 블로그의 인기도를 가늠해볼 수도 있습니다.
내 블로그의 평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사이트에서 내 블로그의 콘텐츠가 링크로 언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웹마스터 도구에 내 사이트를 등록하면 끝이 아닙니다. 다음 순서로는 사이트맵 제출, RSS 제출을 해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필요한 모든 기본적인 등록이 마무리 됩니다. 사이트맵 , RSS제출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